Jetpack 2.0에 추가된 Photon 기능을 이용하여 무료로 트래픽 절약하기

wordpress-jetpack얼마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Automatic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인 Jetpack이 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4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그 중 Photon이라는 기능이 상당히 매력적이라 여기에 소개한다.

앞의 포스트에서 Dropbox Sync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블로그의 트래픽을 절약하는 방법을 설명했었다. 하지만 몇가지 단점도 있었는데, Dropbox라는 외부 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Dropbox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아니면 API가 변경되면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에 제한이 있다는 점, 트래픽의 제한이 있다는 점등이 단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료로 사용하기에 가장 간편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소개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Jetpack에 추가된 Photon이라는 기능으로 인해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이미지로 인한 트래픽으로 인해 트래픽이 오버가 되는 상황은 사라질 듯 하다.Photon 기능을 활성화하면 블로그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WordPress.com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하고, 블로그에는 WordPress.com에 저장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Photon기능에는 빠른 로딩을 위한 몇가지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첫째로 이미지를 자동으로 최적화해서 WordPress.com 서버에 저장한다. 둘째로 WordPress.com의 CDN을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도메인당 동시에 2개의 파일만 다운받아서 많은 파일을 다운 받을 때 전송속도가 충분해도 2개씩 받느라 빨리 다운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러개의 서브 도메인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전송한다.

다만 이런 여러가지 기술들은 미국에서 접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효과가 있을 지 몰라도 한국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못하다. 한국의 인터넷은 외국 서버와의 통신이 상당히 느린 편이라서, 외국에 있는 서버에서 이미지를 불러들이게 되면 이미지의 로딩은 느려질 수 밖에 없다. 앞서 소개했던 Dropbox Sync라는 플러그인 역시 외국에 서버가 있는 Dropbox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이미지의 로딩이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이미지를 최적화해서 워드프레스 서버에 캐시하는 과정에서 이미지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좀 더 빠른 로딩을 위해서 화질을 희생하고, 그를 통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상당히 줄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이미지의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블로거에게는 Photon 기능은 그리 매력적이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 사용자에게 트래픽 소모라는 것은 돈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웹호스팅에 많은 비용을 소모하기 힘든 많은 블로거들에게 Photon 기능은 가뭄에 단비와 같은 존재가 아닐까 한다.

Photon 기능을 활성화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Jetpack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탭에서 검색후 설치하는 것이다. 아래의 스크릿샷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 플러그인 새로 설치하기
Alt 플러그인 새로 설치하기

2. 플러그인 검색
Alt 플러그인 검색

3. 검색된 Jetpack 플러그인 설치
Alt 검색된 Jetpack 플러그인 설치

4. Jetpack 플러그인 활성화
Alt Jetpack 플러그인 활성화

이제 Jetpack을 활성화 했으면 wordpress.com과 연결 설정을 한다. Jetpack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wordpress.com에 계정이 있어야 한다.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 후 계정 연결 설정을 하고, 없다면 가입후 연결 설정을 진행한다. 그 후 Jetpack 설정창에서 가장 아래쯤에 있는 Photon을 Activate한다. 그러면 Photon 기능설정 부분의 색이 진하게 변한다. 이렇게되면 설정이 끝난 것이다. 이제 원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던 방식으로 사용하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WordPress.com의 서버로 올라가고 그 이미지가 블로그에서 보여진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서 Photon 기능을 활성화 해보자.

1. Photon 활성화 전 (‘Activate’ 또는 ‘활성화’ 버튼을 눌러 활성화 한다.)
Alt Photon 활성화 전

2. Photon 활성화 후
Alt Photon 활성화 후

사실 처음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미지 파일을 많이 올리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가지게 되었었다. 워드프레스 내에서 이미지를 올려서 사용하는 것은 트래픽 소모에 대한 부담 때문에 좀 꺼려졌었고, 플리커나 피카사등의 이미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은 손이 좀 더 가는 편이라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Photon 기능은 한 번 설정해 놓으면 그 후로 필요한 작업이 전혀 없다. 용량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이미지를 올려도 상관이 없고, 이미지를 올리는 것도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보통 가장 저렴한 웹호스팅 플랜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지 파일을 제외하면 블로그의 트래픽 소모는 그리 크지 않으므로 Photon 기능을 이용한다면 저렴한 웹호스팅을 이용해도 만족스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1 댓글 / "Jetpack 2.0에 추가된 Photon 기능을 이용하여 무료로 트래픽 절약하기"

댓글 이메일 구독
avatar
정렬:   최신순 | 오래된 순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