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팁] 지원되지 않는 곳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 업로드하기

요즘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한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도 상당수 있다. 특히 한국 사이트들은 외국 사이트들에 비해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한 업로드를 잘 지원하지 않는 편이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는 곳에서 파일을 업로드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업로드 버튼을 누른다.
  2. 그 후 뜨는 파일 선택창에서 파일의 경로로 이동한 후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한다.
  3. 열기 버튼을 누른다.

이처럼 드래그 앤 드롭을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특히 여러개의 파일을 업로드해야 할 경우는 위의 과정을 여러번 거쳐야 한다. 드래그 앤 드롭을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는 대부분 파일을 여러개 선택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사이트에서도 원래 드래그 앤 드롭 파일 업로드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비해서는 불편하지만,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본다.

  1. 업로드할 파일을 탐색기등의 파일 관리자에서 선택한다.
  2. 그 파일을 아래 캡처 화면에서처럼 “찾아보기”1 버튼에 드래그 앤 드롭한다. 이 때 꼭 버튼에 드래그 앤 드롭 해줘야 한다.
    "찾아보기" 버튼에 드래그 앤 드롭
    ▲ “찾아보기” 버튼에 드래그 앤 드롭
  3. 그럼 다음 캡처 화면처럼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볼 수 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 업로드 완료
    ▲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 업로드 완료

사실 모든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팁은 아니긴 하다. 어떤 사이트의 경우에는 찾아보기가 버튼식으로 되어있지 않고 링크식으로 되어 있는데, 그러면 이 팁은 적용이 안된다. 하지만 드래그 앤 드롭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는 많은 사이트에서 찾아보기 부분이 버튼으로 되어 있으니 아마 이 팁을 적용하면 좀 더 쉽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을 것이다.


  1. 찾아보기는 그누보드의 예이고 다른 사이트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이 글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처음으로 댓글을 달아보세요!

댓글 이메일 구독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