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속도, 성능 최적화하기

1. 워드프레스 최적화

Wordpress Performance Optimization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가진 나라 중 하나인 한국에서는 느린 사이트를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1~2초 안에 페이지가 팍팍 뜨지 않으면 느리다면서 창을 닫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저작물 관리 시스템) 플랫폼들 중에서도 속도가 느린 편에 속한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한 사람들은 속도가 느린 것에 불만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한다. 최고의 전문가들이 서버를 관리하고, 그에 맞춰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조정하기 때문에 꽤 속도가 빠르다. 이런 블로그에 익숙해져 있는 방문자들이 느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에 만족하기는 힘들 것이다.

또한 요즘 구글 검색에서 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검색 순위를 정하는데 이용한다고한다. 즉, 너무 로딩이 늦은 사이트는 구글 검색 순위가 낮아질 수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요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웹서핑을 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아졌다. 만약에 데스크탑 컴퓨터로 접속해도 느린 사이트라면 모바일로 접속할 때는 더 느릴 것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꼭 느린 것만은 아니다. 수많은 사용자들을 가진만큼 그에 대한 해결책들도 많이 나와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2.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하는 11가지 방법

2.1 좋은 웹호스팅을 선택하자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인데, 워드프레스가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데 있어서 좋은 웹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웹호스팅이라는 것은 인터넷에 24시간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즉 서버의 일정부분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데 필수적인 것이다.1 그런데 우리나라의 웹호스팅 업체들은 대부분 영세한 편이라서, 한 서버를 수백개의 사용자가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당연히 한 서버에서 돌아가는 사이트가 많거나, 서버의 사양이 너무 낮거나, 또는 같은 서버를 사용하는 사이트가 그 서버의 자원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내 사이트의 퍼포먼스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면 먼저 좋은 웹호스팅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는 한 서버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받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어떤 경우에는 서버의 사양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자신에게 맞는 웹호스팅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을 통해서 웹호스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활성화되어있는 관련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는 것도 꽤 좋은 방법이다. 추천하고 싶은 곳은 XE 공식 홈페이지그누보드 커뮤니티이다.

또한,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기로 결심했다면, 워드프레스로 운영되는 여러 사이트를 알고 있을텐데, 그 사이트의 운영자들에게 정보를 얻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자신이 운영하려고 하는 사이트와 비슷한 규모의 사이트가 어떤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 웹호스팅을 선택할 때 처음부터 너무 높은 플랜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들이 상위 플랜으로 이동하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하면서, 하위 플랜으로는 내려가지 못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사용자가 빨리 늘어나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너무 높은 플랜으로 계약해서 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좋다.

2.2 빠른 테마를 사용하자

워드프레스에는 수많은 테마가 있다. 2014년 4월 30일 현재 WordPress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테마만 2,500개이고, 가장 유명한 테마 판매 사이트인 themeforest에 등록된 테마는 4,153개이다.

이처럼 수많은 테마가 있다보니, 테마마다 기능의 차이도 많이 나지만, 속도의 차이도 꽤 나게 된다. 특히 테마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서 엄청난 수의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한다거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 테마들의 경우에는 다른 테마들에 비해 현저히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테마를 만들 때 속도에 대한 최적화를 했는지, 테마 제작자가 실력이 있는 사람인지에 따라서도 테마의 속도를 달라질 수 있다. 사실 제작자가 실력이 좋은 경우에는 기능이 많은 테마라도 좋은 속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테마를 선택할 때 무조건 기능이 별로 없는 심플한 테마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

그럼 어떻게 로딩이 빠른 테마를 선택할 수 있을까? 우선, 테마를 선택할 때는 자신이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그 기능을 가지고 있는 테마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디자인을 가진 테마를 여러 개 찾아본다. 그 후 그 테마들의 최적화 정도를 Gooelge PageSpeed Insights를 이용해서 확인해본다. 이 때 WordPress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테마는 무료이므로, 자신의 사이트에 설치후에 테스트하면 되고, 유료 테마의 경우에는 “Live Preview” 버튼을 눌러서 데모 사이트로 간 후, 상단의 “Remove Frame”을 누른 후 이동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넣어서 점수를 확인하면 된다. PageSpeed Insights 점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그 점수를 보면 테마의 제작자가 최적화에 신경을 썼는지 정도는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Themeforest Remove Frame
▲ Themeforest 데모 사이트. 좌상단의 Remove Frame을 눌르면 진짜 데모 사이트의 주소로 이동한다.

Google PageSpeed Insights
▲ Google PageSpeed Insights. 웹 페이지 URL을 넣고 “분석”버튼을 누르면 웹페이지를 분석해서 점수를 보여주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themeforest에 있는 Lilith라는 테마의 데스크탑 PageSpeed Insights 점수는 89점이고, Publica라는 테마의 점수는 56점이다. 단순히 점수만으로 보면, 이 두 테마 중에서는 Lilith가 좀 더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Lilith Theme PageSpeed Insights Score
▲ Lilith 테마의 PageSpeed Insights 점수

Publica Theme PageSpeed Insights Score
▲ Publica 테마의 PageSpeed Insights 점수

하지만 테마의 제작사마다 데모 사이트들의 최적화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웹호스팅에 설치해서 점수를 비교해볼 때와는 달리 유료 테마를 비교할 때는 PageSpeed Insights 점수만으로 평가하면 안된다. 두 테마를 분석해보면 Publica 테마의 PageSpeed Insights 제안을 보면 데모 사이트는 Gzip 압축을 사용하지 않아서 점수가 깎인 반면에 Lilith테마의 데모 사이트는 Gzip 압축이 적용되어 있어서 감점되지 않았다. 따라서 유료 테마의 PageSpeed Insights 점수를 비교할 때는 점수뿐만이 아니라, 제안 부분도 유심히 보고 비교해야 한다.

2.3 플러그인을 확인해보자

워드프레스 특유의 훅(Hook) 기능은 워드프레스를 느리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훅 기능에 대해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워드프레스 상단에는 ‘wp_head’ 라는 action hook 이 존재하고 이 훅에 여러 플러그인이 스크립트나 스타일을 추가할 경우 워드프레스는 로딩 전에 이러한 과정을 모두 거치고 페이지를 보여주게 된다.2 따라서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면 할 수록 워드프레스가 느려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어떤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를 과도하게 느리게 만들기도 한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훅에 너무 많은 스크립트나 스타일을 추가한다거나, CPU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일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는 같은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 다수 존재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이럴 때는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다른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찾기 위해 플러그인을 하나하나 테스트해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 가능하다.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활성화한 후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도구 》 P3 Plugin Profiler” 메뉴로 들어간 다음에 “Start Scan” 버튼을 누르면 현재 어떤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느리게 만들고 있는 지 확인이 가능하다.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스캔 결과
▲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 스캔 결과. 여기서는 Jetpack이 전체 플러그인이 로딩되는 시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Jetpack의 로딩 시간이 0.0845초로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플러그인이라고는 보긴 힘들다.

2.4 휴지통을 관리하자

워드프레스 2.9 부터 휴지통 기능이 생겼다. 워드프레스에서 글, 댓글, 페이지, 미디어등 어떤 것이든, 삭제하면 그냥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으로 이동된다. 이 기능은 실수로 워드프레스에서 무언가를 삭제했을 때 대단히 유용하다.

하지만 휴지통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 베이스에 쓸모없능 공간을 차지하게 되고, 그로 인해 데이터 베이스가 커지면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정보를 꺼내는 것이 더 오래 걸리게 된다. 당연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30일이 지나면 휴지통에 있는 자료들을 완전히 삭제한다. 그런데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하면 자동 삭제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wp-config.php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으면 자동 삭제 기간을 7일로 설정할 수 있다.

define ('EMPTY_TRASH_DAYS', 7);

만약에 휴지통 기능이 전혀 필요없다면 다음 코드를 추가해서 휴지통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 시킬 수있다.

define ('EMPTY_TRASH_DAYS', 0);

2.5 리비전, 임시글, 스팸, 핑백, 트랙백을 관리하자

휴지통만이 데이터 베이스의 용량을 늘리는 것은 아니다. 임시글, 스팸, 핑백, 트랙백 모두 데이터 베이스의 용량을 늘리는 것들이다. 따라서 필요없는 임시글, 스팸 댓글, 핑백, 트랙백등을 삭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워드프레스에는 리비전 기능이 있다. 워드프레스의 리비전 기능은 사용자가 글의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서 글을 확인하거나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다. 워드프레스에는 자동저장 기능도 있는데, 자동저장 기능은 최근 버전만을 기록한다. 반면에 리비전 기능은 글을 저장할 때마다 새로 생성된다. 이 말은, 어떤 글을 작성하면서 20번 저장을 했다면, 그 글은 중간에 한 번도 저장하지 않은 글에 비해서 20배 많은 데이터 베이스 용량을 차지한다는 뜻이다.

Wordpress Revisions
▲ 워드프레스의 리비전 기능

워드프레스는 리비전을 무한히 저장하는 것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리비전을 무한히 저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리비전의 수를 2~3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이 것은 휴지통의 자동 삭제 기한을 지정할 때처럼 “wp-config.php” 파일에 아래 코드를 추가하는 것으로 조정 가능하다.

define( 'WP_POST_REVISIONS', 3 );

아니면 아예 리비전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사실 리비전 기능은 잘만 쓰면 상당히 좋은 기능이므로 리비전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 시키는 것은 추천할만 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웹사이트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리비전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 시키곤 한다. 리비전 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아래 코드를 이용해서 리비전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다. 참고로 리비전 기능을 비활성화 하더라도 자동저장 기능은 제대로 작동한다.

define( 'WP_POST_REVISIONS', false );

이렇게 기능을 제한하지 않더라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자동으로 스팸 댓글, 임시글, 리비전등을 삭제할 수도 있다. 추천할만한 플러그인으로는 WP Optimize, WP-DBManager 그리고 Optimize Database after Deleting Revisions가 있다.

2.6 이미지를 최적화하자

이미지는 블로그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긴 글을 끊어줘서 방문자에게 약간의 휴식을 줄 수도 있고, SNS에 글이 더 많이 공유될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지는 블로그에서 가장 큰 용량을 차지하는 요소다. 대부분의 글은 길어봐야 100KB 정도 되는 반면, 이미지는 조금만 크다 싶으면 MB 단위로 넘어간다. 따라서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블로그와 글은 로딩이 늦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것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로딩을 줄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려면 알맞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이미지는 사이즈가 작을수록 용량이 줄어든다. 만약에 사이트의 폭이 700px인데 이미지는 2000px의 폭을 가지고 있다면 늘어난 용량만큼 로딩이 느려질 것이다. 만약 고화질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싶다면, 사이트의 폭에 맞는 이미지를 글에 삽입하고, 그 이미지의 링크를 고화질 이미지와 연결시키는 것이 좋다.

둘째로, 상황에 맞은 이미지 포맷을 선택해야 한다. 웹사이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은 JPG, GIF, PNG 정도다. 여기서 JPG는 일반적인 사진에 적합하다. 다만 JPG는 손실 압축 포맷이므로 적절하게 화질(Quality)을 조절해야 한다. 보통 화질이 80% 이상이면 모니터 상에서 구별하기 쉽지 않다. 화질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미지는 더 낮은 화질로 설정하면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 GIF는 비손실 압축 포맷으로, 투명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움직이는 이미지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색상수가 256색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로고와 같은 단순하고 색이 별로 사용되지 않는 이미지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PNG는 비손실 압축 포맷으로 트루컬러(24비트)를 지원하고 투명 이미지로 만들 수도 있는 등 JPG와 GIF의 장점을 합친 것과 같은 이미지 포맷이다. 압축률이 상당히 좋지만 비손실 압축의 특성상 JPG 포맷보다는 용량이 큰 것이 대부분이다. 이미지가 단순하거나, 어떤 이미지를 좋은 화질로 보여주고 싶은 경우 PNG 파일을 사용하면 좋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JPG 포맷: 일반적인 이미지에 사용. 화질은 80% 이상이면 구별하기 힘듬.
  • GIF 포맷: 투명한 이미지, 움직이는 이미지, 색이 별로 사용되지 않은 이미지에 사용.
  • PNG 포맷: 투명한 이미지, 고화질 이미지에 사용. 최적화를 거치면 JPG보다 용량이 덜 나가는 경우도 있음

셋째로,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최적화한다. PC에서 돌아가는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이나 워드프레스에서 돌아가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용량을 더 줄일 수 있다. 추천하는 프로그램과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다.

  • PC용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
    • File Optimizer: [무손실 최적화] 전체적으로 최적화 후 절약되는 용량이 가장 큰 프로그램이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서 최적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PNG 포맷의 최적화는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다. 최적화시 원본 파일을 덮어 씌어버리지면 어차피 무손실 최적화 프로그램이라서 별 문제는 없다.
    • RIOT: [손실 최적화] 좌우 패널을 통해 최적화 전후 모습을 비교하면서 최적화를 할 수 있어서 좋다. 특히 JPG 포맷의 이미지를 최적화할 때 화질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으므로 JPG 이미지를 최적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이미지의 리사이즈도 가능하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최적화시 절약되는 용량이 좀 작다는 것이 단점이다.
    • Shrink O’Matic: [손실 최적화]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이미지들을 프로그램으로 드래그앤 드롭하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최적화 된다. 옵션에서 “Size limits”를 설정하면 설정한 크기보다 큰 이미지가 자동으로 리사이즈된다. “Size limits”에서 “Max Width”를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폭으로 설정하면 좋다.
    • 포토샵이나 김프등의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최적화 도구를 제공한다. 포토샵의 경우에는 메뉴에서 “Save for Web”을 클릭하면 된다.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WP Smush.it: [무손실 최적화] 야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이미지 최적화 도구인 Smush.it을 플러그인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야후 서버의 문제로 오류가 생기거나 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 EWWW Image Optimizer: [무손실 최적화] 자신의 계정을 이용해서 최적화를 한다. 그래서 CPU의 사용량이 크며, 서버에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 Cloud를 이용해서 최적화하는 옵션도 있지만 유료다.
    • Prizm Image: [무손실 최적화] Prizm Image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Prizm Image 홈페이지에서 무료 라이센스 키를 얻으면 사용할 수 있다. 한 번에 최적화 할 수 있는 이미지의 개수나 크기에 제한이 없어서 쓸만하다

2.7 공식 SNS 버튼, 위젯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보자

요즘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SNS 버튼이나 위젯이 달려 있다. 그런데, 공식 SNS 버튼은 꽤 용량이 상당하다. Facebook ‘Like’ 버튼은 270KB, Google+ Share 버튼은 135Kb, Twitter Share 버튼은 95Kb 를 전송한다.3 모두 합쳐서 500Kb를 전송하는 것이다. 내 블로그의 첫화면이 155.2Kb를 전송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 것이 얼마나 큰 용량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요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웹서핑하는 사람이 많은데, 모바일 사용자들에게는 저 용량이 더욱 더 크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공식 SNS 버튼은 그 리소스가 모두 해외 서버에서 전송되므로 한국에서는 로딩이 더 느려지게 된다.

따라서 공식 SNS 버튼이나 위젯을 쓰기보다는 더 가벼운 SNS 버튼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단순하게 버튼 이미지에 공유 링크를 거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추천할만한 플러그인으로는 Jetpack 공유Social Media Feather가 있다. 만약에 기본적인 SNS 공유 버튼만 사용할 예정이고, 최대한 가벼운 SNS 공유 버튼을 원한다면 DC Simple Share Buttons 플러그인을 추천한다. 이 플러그인은 자바스크립트나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서 상당히 가볍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SNS 버튼이나 위젯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본인이 SNS에 어떤 글을 공유할 때 어떤 식으로 공유하는 지 잘 생각해보기 바란다. 아마 사이트 어딘가에 달려있는 SNS 버튼이나 위젯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2.8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들을 minify하고 합쳐서 전송하자

방문자가 사이트에 접속할 때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 하나하나가 HTTP 요청을 한다. 그런데 HTTP 요청이 많으면 많을수록 응답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이유로 사이트의 로딩이 느려진다.

HTTP 요청을 줄이기 위해서는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서 전송하면 된다. 하지만 이것을 사용자가 직접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귀찮은 일이다. 그래서 이것을 자동으로 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플러그인으로는 WP MinifyBetter WordPress Minify가 유명한데, WP Minify는 상당기간동안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므로, Better WordPress Minify 플러그인쪽을 추천한다.

이 플러그인들은 자동으로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minify해주고 Gzip 압축까지 해주는데, minify란 간단하게 말하면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 내용중 불필요한 부분이나 공백등을 제거해서 파일을 용량을 더 작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면, HTTP 요청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송되는 파일의 용량도 줄여주므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퍼포먼스를 꽤 향상시킬 수 있다.

다만 이 플러그인들이 제대로 작동되려면, 사용중인 웹호스팅에 mod_rewrite 모듈이 적용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에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는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면 원인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9 브라우저 캐시를 사용하자

자신의 사이트에서 사용중인 몇몇 파일들은 거의 바뀌지 않을 것이다. 보통 CSS나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로고와 같은 파일들이 그렇다. 이 때 브라우저 캐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퍼포먼스를 증가시킬 수 있다.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면 브라우저는 그 사이트에서 파일들을 다운 받아서 저장해 놓는데, 이것이 바로 브라우저 캐시다. 그리고 다음에 다시 그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시 파일을 다운받지 않고 저장된 파일을 이용한다. 이것은 HTTP 요청을 줄이고, 파일을 다운받는 시간도 줄여주므로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보통 브라우저 캐시는 브라우저가 알아서 처리하지만, 서버에서 따로 설정해 놓으면 좀 더 효율적으로 브라우저 캐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htaccess라는 파일을 이용해서 설정할 수 있다. 파일 이름이 특이하게 느껴질텐데, 파일명 앞의 점은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서 숨김 파일을 만들 때 쓰는 것이다. 즉 .htaccess는 숨김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이 파일을 편집하려면 FTP 프로그램에서 숨김 파일이 보이도록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FileZilla에서는 “서버 》 숨김 파일 강제 표시”를 체크해야 .htaccess 파일을 볼 수 있다.

우선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htaccess 파일이 있는지 찾아보자. 만약에 없다면 파일을 새로 생성하면 된다. 그 후 텍스트 에디터로 .htaccess 파일을 열어서 다음 코드를 추가해준다.

## EXPIRES CACHING ##
<IfModule mod_expires.c>
ExpiresActive On
ExpiresByType image/jpg "access 1 year"
ExpiresByType image/jpeg "access 1 year"
ExpiresByType image/gif "access 1 year"
ExpiresByType image/png "access 1 year"
ExpiresByType text/css "access 1 month"
ExpiresByType text/html "access 1 month"
ExpiresByType application/pdf "access 1 month"
ExpiresByType text/x-javascript "access 1 month"
ExpiresByType application/x-shockwave-flash "access 1 month"
ExpiresByType image/x-icon "access 1 year"
ExpiresDefault "access 1 month"
</IfModule>
## EXPIRES CACHING ##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사이트를 계속 개발하고 있다거나, 수정하고 있을 때는 브라우저 캐시를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운영자는 수정했다고 생각한 부분이 방문자에게는 수정되기 전의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다.

2.10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자

2.10.1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는 훅(Hook)기능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고 앞에서 언급했었다. 워드프레스는 PHP로 만들어진 블로그 또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저작물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다. PHP로 만들어졌다는 말은 PHP를 서버에서 HTML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말인데, 훅 기능 역시 PHP에서 HTML로 변환되는 과정에 들어간다. 그리고 이 부분이 워드프레스가 다른 블로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느린 부분이다.

블로그 로딩속도 비교(텍스트패턴,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 bar_yellow 웹 서버에 연결되기까지 걸리는 시간 (Connect Time)
  • 녹색 막대 요청한 자원을 처음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 (Time To First Byte)
  • 파란색 막대 요청한 자원을 전송받는 시간 (Page Download Time)

⇒ 텍스트패턴,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의 속도 비교

출처: 블로깅 툴간의 속도 차이 | wystan’s tales

위의 표를 보면 중간에 있는 워드프레스의 로딩 시간에서 녹색 막대로 되어있는 부분이 다른 블로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긴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요청한 자원을 처음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데, 이 부분이 다른 블로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길다는 것은 요청한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PHP를 HTML으로 변환하는데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오래 걸린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부분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을 해결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2.1 에서 언급했던 “좋은 웹호스팅의 선택”에 이어서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플러그인들의 원리는 간단하다. 방문자가 요청할 때 PHP를 해석해서 HTML으로 변환한 후 방문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이 아니라, 미리 HTML으로 변환해서 파일로 만든 후 저장해 놓았다가 방문자가 요청하면 저장해 놓았던 HTML 파일을 보여주는 것이다. 워드프레스가 PHP를 HTML로 변환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캐시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이 단점이 사라지는 것이다.

워드프레스의 캐시 플러그인은 W3 Total CacheWP Super Cache가 가장 유명하다. 여기서는 워드프레스의 제작자가 참여해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WP Super Cache를 위주로 설명하려 한다.

2.10.2 WP Super Cache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다.

  1. 플러그인을 클릭한다.
  2. 플러그인 추가하기를 클릭한다.
  3. 검색란에 WP Super Cache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른다.
  4. 검색결과에서 가장 처음에 나오는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를 눌러서 설치한다.
  5. 플러그인을 활성화를 눌러서 플러그인을 활성화한다.

2.10.3 WP Super Cache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의 대시보드에서 “설정 》 WP Super Cache” 메뉴로 들어가서 WP Super Cache에 대한 설정을 해준다.

이 때 자신이 사용하는 웹호스팅에서 mod_rewrite, mod_headers, mod_expires 모듈을 모두 지원한다면, 바로 Advanced 탭으로 이동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아마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위의 모듈을 모두 지원할 것이다. 다음 이미지를 참조해서 세팅하면 된다. 만약에 아직 웹호스팅 업체를 결정하지 않았다면 미리 위의 모듈을 지원하는지 문의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WP Super Cache 추천 설정
▲ WP Super Cache 추천 설정

위의 이미지에서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항목4에 모두 체크하면 된다. 중간에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Mobile device support”“Jetpack Mobile Theme”“WPTouch”를 사용할 때 체크해주면 된다. 그리고 추가로 “Plugins” 탭에서 “Jetpack Mobile Theme”“WPTouch”“Enabled”로 설정해줘야 한다.

이제 위의 설정대로 설정을 다 했으면 “Update Status”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Rewrite rules must be updated. The rewrite rules required by this plugin have changed or are missing. Scroll down the Advanced Settings page and click the Update Mod_Rewrite Rules button.” 과 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메시지에서 안내한대로 아래에 있는 “Update Mod_Rewrite Rules” 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이 완료된다.

WP Super Cache의 설정이 잘 적용되서,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려면 사이트의 소스를 확인하면 된다.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소스의 마지막에 있을 것이다.

<!-- Dynamic page generated in 0.829 seconds. -->
<!-- Page not cached by WP Super Cache. Check your settings page. Not caching requests by known users. (See Advanced Settings page) -->

위의 메시지는 관리자나 로그인 유저라서 캐시가 되어있지 않다는 메시지이고, 워드프레스에서 로그아웃한 다음에 소스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일 것이다.

<!-- Dynamic page generated in 0.735 seconds. -->
<!-- Cached page generated by WP-Super-Cache on 2014-05-01 18:54:51 -->

<!-- Compression = gzip -->

이런 메시지가 뜬다면 WP Super Cache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뜻이다.

2.10.4 WP Super Cache 설정시 문제 해결 방법

2.10.4.1 define('WP_CACHE', true); 추가 안내문구가 뜨는 경우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다음과 같은 안내문구가 상단에 뜨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WP Super Cache  WP_CACHE 추가
▲ WP Super Cache 플러그인 세팅 페이지에 뜨는 WP_CACHE를 추가 안내문구

  1. FTP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계정에 접속한다.
  2.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폴더)로 이동한 후 “wp-config.php”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연다. filezilla의 경우에는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에서 “보기/편집(V)”을 클릭하고 원하는 텍스트 에디터를 선택하면 된다.
  3. define('WP_CACHE', true);를 검색해서 찾아본다.
  4. 만약에 있으면 파일의 가장 처음에 있는 <?php 바로 다음 줄로 define('WP_CACHE', true);를 옮겨준다.
  5. 만약에 없다면 <?php 바로 다음 줄에 define('WP_CACHE', true);를 입력해준다.
2.10.4.2 퍼미션(권한)에 대한 안내문구가 뜨는 경우

위의 안내문구와 비슷하게 특정 디렉토리의 퍼미션(권한)에 대한 안내문구가 뜨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땐 FTP로 자신의 계정에 접속한 다음에 안내문구에 나온 디렉토리의 퍼미션을 조정해준다. 퍼미션을 조정할 때 filezilla의 경우에는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에서 “파일 권한(F)”을 클릭하면 된다. 보통 "755" 정도로 설정하면 되는데, 웹호스팅의 설정 때문에 "777"로 지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777"로 지정하는 것은 보안상 좋지 않으므로 웹호스팅 업체에 수정이 가능한 지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FTP 프로그램에서 퍼미션(권한) 조정하기
▲ FTP 프로그램에서 퍼미션(권한) 조정하기. 박스안의 숫자로 조정하면 편하다.

2.10.4.3 고유주소(Permalink) 에러가 뜨는 경우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에 “Permlink Structure Error” 가 뜨는 경우가 있다. WP Super Cache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고유주소(Permalink)를 기본값(http://블로그주소/?p=123)으로 쓰면 안된다. 대신에 “날짜와 이름”, “월과 이름”, “숫자”, “글 이름” 중에 하나로 선택하면 된다. 미세한 차이지만 블로그주소 다음에 문자열이 바로 나오는고유주소보다는 숫자가 나오는 쪽이 성능이 더 높으므로 가능하면 숫자가 먼저 나오는 “날짜와 이름”, “월과 이름”, “숫자”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고유주소(Permalink)를 기본값으로 꼭 쓰고 싶은 경우에는 Quick Cach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자세한 사용법은 워드프레스 Quick Cache(캐시) 플러그인 간단 후기 | 서울비블로그를 참조하면 좋은 것이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PHP 5.3 이상을 요구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2.10.4.4 “Cannot update .htaccess” 라는 안내문구가 뜨는 경우

상당히 특이한 경우인데, 어떤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권한을 가지기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FTP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계정에 접속해서 워드프레스 설치 디렉토리(폴더)에 들어간 후, 2.10.4.2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htaccess” 파일의 퍼미션을 잠시 "666"로 바꿔준다. 그 후에 다시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면 정상적으로 “.htaccess” 파일을 업데이트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htaccess” 파일의 퍼미션을 계속 "666"로 그대로 놓아두는 것은 보안상 좋지 않으므로 설정이 끝나면 다시 퍼미션을 "644"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2.10.5 캐시 삭제하기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가장 큰 문제점은 사이트 운영자와 방문자가 다른 화면을 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추천한 세팅대로라면 글이나 페이지가 갱신할 때, **댓글이 달렸을 때*와 같이 사이트의 파일이 실제로 바뀌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캐시가 갱신된다. 하지만 테마를 바꾼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실제로 파일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서 캐시가 갱신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이트 관리자는 테마를 바꿨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방문자는 이전 테마를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는 캐시를 수동으로 삭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WP Super Cache를 설치하면 상단 메뉴에 “Delete Cache” 메뉴가 추가되는데 이 메뉴는 관리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의 캐시만 삭제하는 기능을 한다. 모든 캐시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설정 》 WP Super Cache” 를 클릭해서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로 들어간 뒤, “Contents”탭에 들어가서 “Delete Cache”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WP Super Cache 모든 캐시 삭제하기
▲ WP Super Cache 모든 캐시 삭제하기

하지만 모든 캐시를 삭제할 때마다 여러 단계를 거쳐서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로 들어간 뒤, “Contents”탭까지 들어가는 것은 귀찮을 수 있다. 이럴 때는 WP Super Cache – Clear all cache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캐시를 모두 삭제할 수 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상단 메뉴에 “Clear all cached files”라는 메뉴가 생성되고 그 메뉴를 클릭하면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의 “Contents”탭으로 바로 이동한다.

그런데 현재 이 플러그인에 오류가 있어서 WP Super Cache 설정 페이지의 “Contents”탭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먼저 플러그인을 설치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다음 링크를 통해서 내가 수정한 파일을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2.11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사용하자

CDN이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러 곳에 있는 CDN 서버에 파일을 저장해 놓았다가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파일을 전송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하는 인터넷 업체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다.

예를들어 구글에서 파일을 하나 다운 받는다고 할 때,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과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파일을 전송하고, 영국에서 접속하면 영국과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만약에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접속자가 여러 국가에서 접속을 한다면 CDN을 사용했을 때 상당한 속도 향상이 있을 수 있다. 반면에 한국에서 사이트를 운영하고, 그 사이트에 한국 사람들만 접속한다면 CDN을 사용해서 얻는 이점은 그리 크지 않다.

만약에 해외 접속자가 많아서 CDN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MaxCDN을 가장 추천한다. 가격도 적절한 편이고, 따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쓰기 편리하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관련 블로그로 유명한 HwangC의 착한 워드프레스가 해외 웹호스팅과 MaxCDN을 사용해서 운영되고 있다.

카페24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CDN 계정을 따로 제공받는다. 하지만 CDN 계정에 접속해서 이미지를 따로 올리고 그 주소를 따서 워드프레스에 붙여 넣는 방식은 너무 복잡하고 귀찮다. 이럴 때 Hacklog Remote Attachmen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CDN 계정을 이용할 수 있다.

Hacklog Remote Attachment는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파일을 올리면, 자신의 계정이 아니라 Hacklog Remote Attachment 플러그인에서 설정한 외부 계정에 파일을 대신 올려주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다. 설정이 완료된 다음에는 워드프레스에 업로드하는 파일들은 모두 외부 계정으로 업로드된다.

다만 단점이 2가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첫번째로, 카페24의 CDN 계정은 이미지만 업로드가 가능하므로 그 이외의 파일을 업로드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둘째로,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목록에서는 사라지지만 외부 계정에는 파일이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는 점이다.5

3. 글을 맺으며

사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웹에 대한 지식이 그리 많지 않은 사람들도 따라할 수 있는 팁들을 정리해봤다. 나름 프로그래머가 아닌 평범한 워드프레스 사용자의 입장에서 쉽게 쓰려고 노력해봤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서 좀 아쉽다.

워드프레스가 빨리 발전하고 있는만큼 이 글의 팁들이 유용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가능하면 꾸준히 글을 수정해나갈 계획이다.


  1. 물론 가상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한다거나, 홈서버를 운영한다거나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웹호스팅에 대해서면 언급한다. 
  2. 워드프레스가 느린 이유는? | ssamture.net 
  3. The Hidden Cost of Social Sharing | sitepoint 
  4. 사실상 (Recommeded)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모두 선택한 것 뿐이다. 
  5. 개인적으로 닷홈 무료호스팅 계정과 NAS로 테스트해봤는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를 삭제하면, “이미지이름-120×120.png”와 같이 리사이즈된 이미지들만 삭제되고 원본 이미지는 삭제되지 않았다. 하지만 댓글의 베테랑님 말씀으로는 삭제가 잘 된다고 하니, 서버의 세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글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93 댓글 / "워드프레스 속도, 성능 최적화하기"

댓글 이메일 구독
avatar
정렬:   최신순 | 오래된 순
@Veteran
방문자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내용 중에
둘째로,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목록에서는 사라지지만 외부 계정에는 파일이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는 점이다.

Hacklog Remote Attachment 플러그인은 저장 경로만 달라지며 삭제하면 외부 공간에서 삭제됩니다. 혹시나 착오가 있으신가 해서…^^

@Veteran
방문자

댓글 마크다운 적용이 안되어 있네요. 저는 되는 줄 알고.^^

단비스
방문자

손봐야 할곳이 한두곳이 아니군요…-_-;;
좋은 정보 감사하고, 연휴기간동안 튜닝을 해봐야겠습니다~

쥰쥰
방문자

정말 상세하고 실용적인 좋은 정보글 잘 읽고 갑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지 얼마 안되어 속도를 올리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느라 정신이 없는데,
포켓 같은 걸로 담아놓고 두고두고 읽어야 할 것 같은 글입니다!
better minify 관련으로 저는 테마가 이상하게 나오는 문제가 있어서 일단 css 부분은 끄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설정을 잘 못해서 그런 것인지…칼킨님께서는 테마 모양에 이상이 없도록 어떻게 설정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ㅜㅜ

이윤호
방문자
이윤호

안녕하세요~
저는 웹에이전시에 이윤호라고 합니다.
실례를 무릎쓰고 연락드립니다.
혹시 개발자 이신가요?
혹시 개발자이시면 이직 계획은 없는지요?
그리고..주변에 워드프레스 테마제작&플러그인 제작 하실 개발자분은
연락한번 주세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Bryan Kim
방문자

댓글을 16년 만에 처음 써 보네요.
간결하고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Silva
방문자
Silva

칼킨님 웹사이트를 처음 접속했는데, 정리가 너무 잘 되어있어서 보기 좋았고 도움도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초보라서 두 가지 질문을 좀 드릴까 합니다.

1. [휴지통을 관리하자]에서 보면, wp-config.php에 코드를 입력하라고 알려주셨는데,
wp-config.php를 켰는데 어느 줄에 넣어야 할지 막막합니다. 코딩지식이 매우 부족합니다.ㅠ
부디 번거롭더라도 자비를 베풀어주세요.

2.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유료테마는 themeforest에서 구입한 SmartMag라는 테마입니다.
이 테마에는 페이지빌더가 있어서 유용하더군요. 참고. http://me2.do/5ZD09PD9
페이지빌더 기능에 Rich Text라는 기능이 있는데, 텍스트를 입력하면 하얗게 나옵니다.
드래그를 해야 제가 입력한 텍스트들이 보입니다. 그래서 이쪽 테마제작사 포럼에 문의해보니까(안 되는 영어로 겨우..)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해보라고 하더군요.
여기에서 캐시삭제 방법을 몰라 칼킨님께 글을 쓰고 있습니다. super cache플러그인에서 가능할 것 같으면서도 감이 안와서….
칼킨님의 글을 보니, Contents 탭에서도 캐시삭제하는 버튼이 있고, wp super cache 클릭하면 처음 화면(=basic or easy)에
테스트캐시 버튼 아래에도 캐시삭제 버튼이 있는데, 어떤 버튼으로 캐시를 삭제해야 감이 안와서 실례를 무릎쓰고 질문 드려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ㅠㅠ

키네
방문자
키네

좋은 글보고 갑니다!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서버를 만들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 했는데, 왜이리 느린지…
해외에서 호스팅받아 사용하는 서버이다보니 그런거 싶었는데… 그런 문제가 아니었군요.
글보고 따라해보니 정말 빨라졌습니다.
좋은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궁금한점이 있는데, wp Super Cache 를 사용하면서
Warning! Garbage collection is not scheduled! 이런 문구가 뜨거든요.
스팸이나 휴지통에있는 글을 주기적으로 알아서 삭제해주는 기능 같은데, 사용하는게 좋은가요?

discovery
방문자

자세한 설명글 감사합니다.
cache 플러그인 여러개 시도를 해보았는데 결국 wp super cache를 성공적으로 설치하였습니다.(웬 오류잡는게 많은지..ㅠㅠ)
그런데 하루이틀 지난거 같은데 익스플로러(8,10 아마도 다른 익스도 마찬가지일듯)에서 모든 링크가 같은 페이지를 엽니다. 캐시파일을 계속 링크시키는 거 같은데 설정을 어디를 봐야 할지 막막합니다. recommended는 대부분 체크되어 있고
cache timeout 60 seconds
scheduler Clock 00:00 매시간(interval)
로 되어 있습니다. cache timeout은 24시간으로 해놓았었는데 기준이 뭔지 애매하네요.
시간이 지나면 링크된대로 이동은 하는데 바로 여기저기 클릭을 하면 그페이지 그대로 이동합니다.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수 있을까요???

web
방문자
web

Jetpack 플러그인으로 모바일 버전을 활성화 시켜놓고 페이스북으로 링크 연동을 시켜놨더니 오류 페이지가 뜨네요.
1. 아이폰 5만 그러거든요 ㅠㅠ 그게 아이폰 문제일까요
2. 아이폰 문제가 아니라면 jetpack 모바일버전 플러그인을 없애야 할까요?

유아인
방문자

정말 좋은내용 잘 보고 배웠습니다.

실바
방문자
실바

‘wp-config.php’ 파일에 define ( ‘WP_POST_REVISIONS’, 3 ); 코드를 추가하고
FTP로 덮어씌었는데.. 멘붕이 왔습니다.

홈페이지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오류가 떴습니다. 이전에 저장해놓았던 원본 “wp-config.php”로 교체했더니
다시 정상적으로 복구가 되었는데요.

무엇이 문제일까요?ㅠ

돌쇠
방문자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보고 좋아서 한번 적용을 해봤는데요. P3 – Plugin Performance Profiler을 설치해서 스캔을 해보니깐 모두 8개의 플러그인이 잡히는데 Runtime by Plugin 내용에 Legend하면서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가 100%로 나옵니다,, 한마디로 여기 사용되는 플러그인 중에 현재 사용되는거는 자신 뿐이라는거지요,, 그런데 로딩 시간은 0.672초 나오구요.. 그래서 딴 사이트에서 해봐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자기만 100% 잡히고 로딩시간이 1초 이상이고 Plugin Impact는 500%까지 나오기도 하구요,, 그리고 그게 전부 P3 (Plugin Performance Profiler)로 100% 동그란 원으로 나옵니다,, 왜이럴까요? T.T (이미지 링크도 첨부합니다,, comment image )

노성열
방문자

워드프레스 한달공부해서 작업해놧는데 구글 all in one seo 활설화해도 구글검색에서 검색이 안뜨는데 어떤이유인지
알수없네요..알려주실수있는지요

macpresso
방문자
macpresso

오랜만에 들려서 좋은 글 보고 갑니다. 한결같은 활동 아무나 할 수 없는건데 역시 대단하세요 ^^

jason
방문자
jason

제가 본 워드프레스 관련된 글중에 가장 정리가 잘되어 있고
알차고 유용하며 논리 정연한 글이네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혁
방문자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최적화에 대해 공부하던 중 궁금한점이 생겨 질문해봅니다.
구글 pagespeed insights라는 곳에서 평가를 받다 gzip과 minify라는걸 이 글을 통해 공부를 했는데요.
수정필요하다고 평가된 곳에서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에서 렌더링 차단 자바스크립트 및 css삭제하라는 제시를하는데
이게 무슨 소린지 아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J. Song
방문자

와우!
개인 서버 구축하고 워드 프레스 까지 오는데 근 3개월 걸렸네요
참 좋은 정보로 홈피 플러그인을 마무리 했습니다.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

이화백
방문자

감사합니다. 사이트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PageSpeed Insights 점수도 올랐습니다. ^0^

김종진
방문자

혼자 독학하고 있는 대학생인데 정말 도움 많이 되는 글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