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강제 폐쇄

가입형 워드프레스

최근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면서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사용자들도 꽤 늘어났다. 워드프레스라는 것을 알고나서 시험삼아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고,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가 관리하는 것이 귀찮아져서 가입형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사람들도 있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이 엄청나게 많은 플러그인과 테마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재 가장 발전적인 블로그 플랫폼이라는 것도 대단한 장점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 주소나 트위터 주소만 붙여 넣으면 동영상이 삽입되고, 트윗이 삽입되서, 블로그 포스트에서 바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트윗을 리트윗할 수도 있다. SNS에 공유하는 기능이 제공되고, 테마가 반응형이라서 모바일 화면을 따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이처럼 워드프레스는 지금 현재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블로그 플랫폼이다. 테마나 플러그인을 따로 올려서 사용할 수 없다거나, CSS나 폰트의 수정과 같은 기능은 추가 비용을 들여야 사용 가능하다거나 하는 단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블로그 용도로만 사용하기에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불편함 없다.

또한 블로그를 백업받을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장점이다. 이제 티스토리조차도 블로그의 백업 기능을 없애버려서, 국내 블로그 중에서는 백업이 가능한 블로그가 하나도 없어졌다. 결국 사용하고 있던 블로그 서비스가 망하면 자신의 글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진다는 말이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백업과 복구가 자유롭기 때문에 자신의 글이 사라질 염려가 거의 없다.

그래서 특별히 블로그를 꾸미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자신의 글이 온전히 온라인 상에 잘 유지되기만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가장 추천할만한 블로그라고 생각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강제 폐쇄의 위험성

가입형 블로그의 폐쇄

그런데 내가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갑자기 폐쇄되었다. 다른 블로그의 글들을 모아놓거나, 그 글들에 내 의견을 달아놓거나 하려고 만든 블로그였다. 다른 블로그의 글을 퍼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패스워드를 모르면 블로그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해 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가 폐쇄되었다. 국내 블로그처럼 문제가 되는 글 하나만 블라인드 처리한다거나 삭제한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아예 블로그 전체가 폐쇄되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다.

딱 하나 할 수 있는 것이 블로그를 백업받는 것이었다. 사실 블로그의 글을 백업한 후 설치형 블로그로 복원하면 글을 보존하는 데 문제가 없으므로, 이 것이 별 문제가 되리라곤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건 너무 긍정적인 생각이었다.

내가 간과한 것은 이미 정지된 블로그의 첨부 파일에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원래 워드프레스의 백업 파일에는 이미지등의 첨부 파일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워드프레스의 백업 파일에는 첨부 파일의 경로만이 저장되어 있고, 복원시 그 경로를 통해 첨부 파일을 받아서 새로운 블로그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첨부 파일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되면, 새로운 블로그에 복원을 시켜도 첨부 파일은 복원되지 않는다. 결국 블로그의 글을 복원됐지만, 이미지는 복원되지 않아서 모두 엑박으로 표시되었다.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은, 그 블로그에 글이 그다지 많지 않았고, 글을 쓸 때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미지가 엑박으로 나오는 글만 찾아서 하나하나 수정하는 것이 가능했다. 하지만 만약에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 블로그가 폐쇄된다면 복구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가입형 워드프레스가 폐쇄되었을 때 가장 어이없었던 것은 어떤 포스트가 문제가 된 것인지, 어떤 약관을 위반해서 블로그가 폐쇄된 것인지 전혀 설명이 없었다는 점이다. 원인을 정확히 모르니, 다시 블로그를 만들어서 글을 올린다고 해도 똑같은 항목을 위반해서 블로그가 폐쇄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는 새로운 블로그의 생성도 되지 않는다. 기존에 남아있는 블로그만 정상적으로 쓸 수 있을 뿐이다. 아마도 강제로 블로그가 폐쇄되면 그 계정으로는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지 못하는 모양이다.

맺으며

설치형 블로그의 폐쇄를 지켜보면서, 가입형 블로그가 오히려 더 오래 남아있을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진 적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사용자도 많고 백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생겨도 내 글을 잘 보존할 수 있게 해줄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폐쇄되고, 백업 파일로 완벽한 복원이 안 되는 상황을 경험하니, 그 신뢰가 싹 사라져 버렸다. 물론 약관에 있는 내용을 정확히 지킨다면 아무 문제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약관이란 것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다보니, 그 약관에 딱 맞춰서 글을 올리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면에서, 내 글을 가장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설치형 블로그를 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웹호스팅 비용이나 도메인 비용 때문에 비용이 들고, 그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없게 되지만, 그 것은 타의에 의해서 블로그가 강제 폐쇄되는 것에 비할 바는 아니다.

사실 요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몇 달간 글 하나 올리지 않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지 비용을 들여가며 설치형 블로그를 써야할까?’ 하는 생각도 들었었는데, 블로그가 강제 폐쇠되는 경험을 하고보니 지금의 내 블로그가 더 마음에 드는 것 같다. 어차피 이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지 않아서 웹호스팅 비용이 많이 들지도 않는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하나의 취미 생활로 생각한다면, 이 비용은 취미 생활에 드는 비용치고는 상당히 적은 비용일 것이다. 별로 부담이 되지 않는 비용이니만큼 가능한 한 블로그를 오래 유지해야겠다.

블로그 복구 (2014년 9월 9일 업데이트)

2014년 9월 9일 현재 블로그가 다시 복구된 상태다. 왜 블로그가 정지되었는지 문의를 해두었었는데, 담당자가 살펴보고 이상이 없다고 판단했는지, 다시 복구해준 것이다. 다음이 메일로 온 담당자의 답변이다.

Hey,

Thanks for getting in touch. I’ve taken a look, and can confirm that your site was mistakenly automatically flagged by our systems.

You should not have received this warning, and I have removed it from your account. I apologise for any inconvenience or problems that this has caused!

Thanks,


Clicky Steve | Community Guardian | WordPress.com

역시 왜 블로그가 정지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다. 혹시나 다음에도 비슷한 일이 생겼을 때, 담당자가 확인 후 복구해준다는 것을 확신하기도 힘들다.

다만 이런 일이 자주 생기는 것은 아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10년 이상 블로그를 유지중인 경우도 있는 것을 보면, 블로그가 정지된 것이 오히려 드문 케이스일 것이다.

하지만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는 속담처럼, 한 번 멘붕을 겪고나니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대한 신뢰를 계속 이어가기 쉽지 않다. 그래서 만약에 누군가가 블로그 선택에 대한 조언을 부탁한다면 지금으로선 선뜻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추천하긴 힘들 것 같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도 여전히 장점은 많다. 티스토리가 백업 기능을 제거한 이상, 무료 가입형 블로그 중에서 백업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거 뿐이다. 블로거의 기능 개선이 몇년간 거의 없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꽤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입형 워드프레스 언제나 정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닷홈과 같이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웹호스팅 업체에 무료 계정을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주는 식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다. 그러면 혹시라도 블로그가 정지되더라도 쉽게 블로그를 복구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아니면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이미지를 워드프레스에 직접 올리지 말고 피카사나 플리커와 같은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에 올리는 방법도 좋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정지되더라도 백업 파일을 받을 수 있고, 그 파일을 복구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지와 같은 첨부 파일 뿐이므로 이미지를 다른 곳에 올려놓았다면 복구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내 경험을 통해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블로그 정지 때문에 멘붕이 오는 상황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글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24 댓글 /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강제 폐쇄"

댓글 이메일 구독
avatar
정렬:   최신순 | 오래된 순
wpDiscuz